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중국어 회화 🇨🇳

HSK 6급 ibt 시험 후기 룰루랄라 (+ 탕차이니즈 + 2020 시험일정 + 응시료)

by _호야_ 2020. 6.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씽푸미니 입니다. 

 

오늘은 따끈따끈한 HSK 6급 ibt 시험 후기를 가져왔어요~!

 

 

 

 

제가 전공이 중어중문학이고, 교환학생으로 중국에서 1년 동안 유학생활을 하고 와서 

2016년에 HSK 6급을 취득했어요.

 

 

그때는 취업을 위해서 HSK 6급을 취득했지만, 지금은 이직을 위해서 다시 공부를 시작했어요!

 

 

 

 

HSK란!?

한어수평고시 (汉语水平考试) Hànyǔ Shuǐpíng Kǎoshì 라고 해서 HSK라고 해요!

 

영어에는 TOEIC이라면 중국어에는 HSK!

 

 

 

 

HSK 에는 두 가지의 시험 방법이 있어요! 

PBT & IBT

 

 

HSK PBT 란?

Paper-Based Test Test의 줄임말로 '시험지와 OMR답안지로 진행하는 시험' 입니다. 

 

 

HSK IBT 란?

Internet-Based Test Test의 줄임말로 "컴퓨터로 진행하는 시험" 입니다. 

 

 

 

이 두 가지 시험 중에 저는 IBT 시험으로 선택해서 시험을 봤어요!

 

 

 

IBT 시험 일정

 

IBT 시험 일정이에요!

 

한 달에 한 번은 꼭 있어요! 11월에는 두 번도 있네요!

 

 

 

 

 

HSK IBT 응시료

 

HSK IBT 응시료입니다. 

 

제가 본 HSK 6급이 제일 비싸네요... 11만 원이라니,,!!

(제발 한방에 붙으면 좋겠네요,,!)

 

 

 

HSK는 여러 곳에서 시험 접수를 할 수 있는데,

저는 무료 모의고사를 볼 수 있는 "탕차이니즈"라는 곳에서 접수했어요. 

 

 

 

 

 

IBT는 처음 접해보는 시험 방식이라서, 시험 보기 전에 모의고사를 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여기서 무료로 모의고사를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탕차이니스에서 접수를 하면 무료 모의고사 응시권을 줍니다!

 

 

 

 

원래는 모의고사 보면서 IBT 감도 익히고 공부도 할 겸 많이 활용하려고 했는데 딱 한번 봤네요 ㅎㅎ

 

쓰기도 볼 수 있는데 쓰기는 안 봐서 점수가 나와있지 않네요 ㅎㅎ

(다른 후기들을 보니까 쓰기를 제출하면 약 1~2주 후에 채점이 된다고 합니다)

 

 


 

HSK 6급 합격 후기 + 공부방법을 쓰고 싶지만, 이건 시험 결과가 나오면 공유해드릴게요!

(제발 포스팅하고 싶어요! ㅎㅎ)

 

 

오늘은 간단하게 HSK 6급 ibt 시험 후기를 공유할게요!

 

 

 

HSK IBT 시험 장소 - 안양 그린 컴퓨터 아트학원

 

 

저는 서울에서 시험 볼까 하다가 더 가까운 시험장소를 발견해서 

"안양 그린 컴퓨터 아트학원 8층"에서 시험을 봤어요.

 

 

 

 

HSK IBT 시험 시간

 

 

9시부터 딱 입실을 시작했습니다. 

그전까지는 간이 의자에서 책을 보면서 기다렸어요.

 

 

 

9시 정각에 문 앞에서 수험표와 신분증을 확인받고, 핸드폰 전원을 끄고 핸드폰을 제출하고, 가져온 가방이나 책들 모두 일정한 장소에 맡겨둡니다.

 

 

 

PBT로 시험을 봤을 때는 일반 학교에서 시험을 봤을 때는

시험 시작 시간 전까지 각자 가져온 책들로 공부를 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모두 다 제출을 해야 했기에 시험 시작 시간인 9시 30분까지 멀뚱멀뚱 기다렸어요.

 

 

그때까지 저는 마인드 컨트롤을 했습니다. 호흡을 하면서,,ㅎㅎ

 

 


 

탕차이니즈 모의고사 캡쳐화면

 

 

시험 전에 탕차이니즈에서 무료 모의고사를 보길 잘했다고 생각했어요.

 

위 사진은 탕차이니즈 모의고사 캡처 화면이에요.

 

제 느낌상으로는 실제 시험과 매우 유사했어요!

 

 

 


 

제가 생각나는 특징들을 시험 시간대별로 알려드릴게요!

 

 

착석을 하면 컴퓨터 앞에 이런 종이가 있어요.

시험을 볼 수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시험 시작 전에 음성 크기 조절을 하도록 나오는데, 시험 보면서도 스피커 조절을 할 수 있어요!
  • 시험 페이지에 남은 시간이 떠 있어서 시간 분배 가능합니다. 

 

 

듣기 특징

 

  • 시험 시작 1분 전 (9시 29분)에 자동으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서 듣기 1 부분을 볼 수 있어요.(미리 선택지 읽어보기 가능) (단, 드래그 및 답안 표시 불가)
  • 듣기 문제 끝나기 전에 다음 문제로 넘어갈 수 있어요! (다음 문제 선택지 미리 읽어보기 가능)
  • 헷갈리는 문제는 시간이 남을 때 다시 볼 수 있도록 별표 ★ 로 표시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요.
  • 답을 체크하면 답안이 표시되었다고 한 번에 볼 수 있어서 편했어요. (안 푼 문제 확인 가능)
  • 시험 시간이 종료되면 따로 안내창 없이 바로 독해로 넘어갑니다. (주의)
  • 듣기 답안 시간 5분이 주어집니다. (별표 ★ 로 표시한 문제 다시 풀 수 있어요!)'

 

 

독해 특징

 

  • 독해 페이지 내에서 여기저기 클릭 가능.(저는 독해 1 부분을 제일 나중에 푸는 연습을 했는데 시험장에서도 가능) (단, 듣기 페이지 클릭 불가)
  • 듣기와 마찬가지로 헷갈리는 문제는 시간이 남을 때 다시 볼 수 있도록 별표 ★ 로 표시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요.
  • 드래그 불가 (주의)
  • 시험 페이지에 남은 시간이 표시되어 있어서 시간 분배 가능. (저는 따로 손목시계 가져갔는데 없어도 될 것 같아요!)
  • 시험 시간이 종료되면 따로 안내창 없이 바로 독해로 넘어갑니다. (주의)

 

쓰기 특징

 

  • 지문 독해 시간 10분이 지나면 안내창 없이 바로 답안지로 넘어갑니다. (주의)
  • 원고지 형식이 아니라 그냥 일반 메모장? 워드? 형식입니다. 
  • 드래그 불가 (주의)
  • 복사 불가 (제가 타자 친 것도 복사 불가) (주의)
  • 중국어 한어병음 키보드는 SOGOU를 쓰고, 필기 인식기 사용 가능합니다. 
  • 쓸 수 없으면 시험 감독자에게 조용히 손을 들고 요청하면 해결해주십니다. 
  • 시험 시간이 종료되면 따로 안내창 없이 바로 시험지 제출됩니다. (주의)

 

 

  • 듣기, 독해, 쓰기 후 시험지 제출 버튼을 누를 필요 없습니다. 누르시면 시험종료,,!! (주의)

 

 

 

다른 곳에서도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지만 시험 보는 인원이 적어서 그런지

저는 2급을 보는 학생들과 같은 방에서 시험을 봤어요.

 

 

끝나는 시험 시간이 달라서 혹여나 시끄럽지는 않을까 걱정을 했지만, (6급이 시험이 더 길어요)

다행히 시험관의 철저한 관리하에 조용히 지나가서 저도 시험을 잘 치를 수 있었어요!

 

 

 

 


 

HSK IBT 준비물

 

수험표, 신분증

(so simple,,,)

 

 

 

HSK PBT 준비물 

 

수험표, 신분증 + 2B 연필, 지우개

 

 

수험표

 

 

 

 

HSK 합격 후기 + 독학 시험공부 포스팅하는 날이 오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당! 바바이!

 

반응형

'오늘의 중국어 회화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화하기  (10) 2020.06.18
장래희망  (12) 2020.06.17
관계를 소개하기  (8) 2020.06.13
외모에 대해서  (13) 2020.06.12
술을 마실 때  (9) 2020.06.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