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주식 공부 📈

주식 무상 증자란? 주식 무상 증자는 호재인가요? 주식 기초 공부

by _호야_ 2021. 10. 20.
반응형

무상 증자

 

가끔씩 뉴스를 보면 무상 증자를 하면 주가가 오른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무상 증자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주식 무상 감자

 

무상 증자에 대한 기사를 캡처해보았습니다. 

관련된 키워드는 모두 주가 급등, 주가 상승입니다. 

 

그렇다면 무상 증자가 정확히 무엇이고, 주주들에게 좋은 점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주식 무상 증자는 무엇인가요?

 

주식 무상 증자는 말 그대로 주주들에게 공짜로 주식을 나눠주는 것입니다. 

 

신주가 발행되니 자본금은 증가하는데 공짜로 주식이 발행되니 실제로 회사에는 자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자산의 구성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봅시다. 

 

자산은 자본총액과 부채총액으로 나누어지고, 자본총액은 주주들에게 주식을 발행하고 받은 자본금과 잉여금으로 나뉩니다. 

잉여금은 이익잉여금과 자본잉여금으로 구성됩니다. 이익잉여금은 자본금을 바탕으로 사업을 해 이익을 낸 후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급하고 남은 돈을 말하고 자본잉여금은 주식을 발행하면서 얻게 된 이익, 주식발행 초과금을 말합니다. 

 

 

기업의 자산 구성

 

무상증자를 하게 되면 이러한 잉여금이 자본금으로 이동하면서 자본금이 늘어나고 잉여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니 무상증자는 아무나 할 수 없고 이익잉여금, 자본잉여금이 있는 회사만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식발행초과금은 유상증자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신주의 주당 발행가액이 액면금액을 초과할 경우 초과한 만큼의 금액이 주식 발행 초과금이 됩니다. 

액면가액이 5천 원인 주식이 주당 7천 원에 발행되었다면 차익인 2천 원에 신규로 발행한 주식 수를 곱한 만큼 주식발행 초과금이 발생합니다. 

 

 

 


 

 

주식 호재

 

주식 무상 증자는 호재인가요?

무상 증자도 유상증자처럼 주식 수를 늘리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주당 가치를 떨어뜨립니다. 

하지만 회사가 무상증가를 하는 것은 주주환원 정책으로 이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에게는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보면 유무상 증자, 감자는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 회사의 증자 및 감자 이슈는 주가의 단기 흐름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씽푸미니와 주식 기초 공부하면서 똑똑하게 주식을 사고팔면서 부자 됩시다!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